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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눈을 내 앞에서 아픈데 듯이 사람으로박두진시비광장 내 '해' 시비, 홍기웅기자초가을과 어울리는 멋진 노래가 있다. ‘하늘이 내게로 온다. 여릿여릿 멀리서 온다’로 시작하는 ‘하늘’이란 노래다. 가곡 ‘꽃구름 속에’도 산책하며 흥얼거리기에 좋다. 1980년 대학생들이 ‘해야 솟아라’는 가사만큼이나 씩씩하게 노래해큰 인기를 얻었던 ‘해’라는 노래도 있다. 이 노래들은 모두 박두진의 시에서 비롯됐다. 박두진 시인의 고향은 경기 안성이다. 안성시 보개면 남사당로 198-11에 ‘해’의 시인이자 ‘청록파’ 시인 혜산 박두진을 기리는 박두진문학관이 있다. 2018년 11월 개관한 박두진문학관은 시인의 문학작품과 서예작품, 수석 등 시인의 숨결과 손때 묻은 유품을 만날 수 있는 행복한 공간이다신종플루수혜주
. 문학관 벽에 새긴 해가 관람객을 반기는 듯하다.
박두진문학관 전경. 홍기웅기자
■ 어둠을 몰아낸 시인의 뜨거운 숨결을 만나다 ‘해’의 시인 박두진은 1천여편의 시와 400편이 넘는 산문을 발표했다. 아호를 혜산주식분석프로그램
(兮山)이라 했던 박두진은 1916년 안성에서 태어나 ‘고장치기’로 불리던 안성 보개면 동신리에서 유년 시절을 보내고 1934년 안성을 떠날 때까지 20여년을 살았다. 안성의 자연은 박두진 문학을 이해하는 데 빼놓을 수 없다. 박두진문학관 상설전시실은 세 부분으로 구분돼 있다. 1부 ‘박두진의 시를 읽다’는 박두진의 문학적 노정과 시인이 펴낸 시집을 한눈에오션파라다이스 다운
살펴볼 수 있는 즐거운 공간이다. 2부 ‘박두진의 일상을 보다’는 박두진의 일상생활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서재를 재현해 놓은 정겨운 공간이다. 3부 ‘박두진의 예술세계와 만나다’는 시인이 강을 뒤져 찾아낸 수석과 예술성이 짙은 붓글씨와 그림, 글씨가 새겨진 도자기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활동한 박두진의 작품과 시인의 마음을 탐구할 수 있는 재미난 공간이황금성게임앱
다.
문학잡지 ‘문장’은 박두진을 세상에 알린 것이기에 더욱 눈길이 간다. 일제의 탄압이 극에 달하던 1930년대 말, 박두진은 어둠을 물리치는 아침 햇살처럼 조선 문단에 등장한다. 1939년 6월 정지용 시인의 추천으로 문장에 ‘향현’과 ‘묘지송’을 발표하고 같은 해 9월 ‘낙엽송’, 이듬해 1월에 ‘의(義)’, ‘들국화’까지 총 3회30만원재테크
의 정지용 추천을 받으며 시인으로 등단한다. 당대 최고의 시인 정지용이 박두진의 문학적 재능을 발견한 사실이 주목된다. 문장은 암울한 식민지 상황에서도 생명의 원천으로서의 ‘자연’을 통해 희망을 노래한 박두진의 숨결이 스며 있다. 1941년 4월 일제가 문장을 강제로 폐간한 이후에도 박두진은 일제의 감시를 피해 숨어 한글로 시작(詩作)을 이어간다. 1945년 8월 광복으로 박두진의 문학은 찬란한 꽃을 피운다.
박두진 첫번째 개인 시집 '해', 자연을 배경으로 쓴 시들이 수록. 홍기웅기자
두 권의 시집을 함께 살펴본다. 빛깔은 누렇게 바랬지만 싱싱한 생명력이 가득한 ‘청록집’과 ‘해’다. 청록집은 1946년 6월 문장을 통해 등단한 문우 조지훈·박목월과 함께 자신이 일하던 출판사 을유문화사에서 펴낸 시집이다. 표지에 붉은 글씨로 해라고 제목을 단 시집 ‘해’는 1946년 발표했던 ‘해’를 표제작으로 삼아 1949년 5월 펴낸 첫 개인 시집이다. 김용준이 표지 디자인을 맡았던 사실도 흥미롭다. 일제강점기 암울한 현실을 해를 통해 극복하려는 시적 의지가 돋보이는 이 시집은 독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저항정신과 휴머니즘을 느낄 수 있는 ‘거미와 성좌’(1961년), ‘인간밀림’(1963년), ‘하얀 날개’(1967년 같은 시집도 주목되는 시집이다. ‘수석열전’(1973년)과 ‘속·수석열전’(1976년)도 마찬가지다. 예술화된 자연물인 수석을 중심으로 신앙 세계의 묘사로 이어가던 박두진은 ‘사도행전’(1973년)과 ‘고산식물’(1973년) 같은 시집을 연달아 펴내며 기독교 신앙인의 색채를 드러낸다. 총 42편 2천862행의 대작인 ‘포옹무한’(1981년)을 살펴본다. 1998년 9월16일. 83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박두진은 자연과 역사를 거쳐 신성을 탐구하면서 60여년간 문학에 매진해 20여권의 시집과 1천여편의 시, 400편이 넘는 산문을 남겼다.
청록파 시인 사진(1946), 앞 줄 맨 오른쪽이 박두진. 홍기웅기자
■ 글씨와 항아리에 담긴 시인의 마음을 엿보다 시인의 마음을 닮은 것처럼 보이는 백자 앞에 선다. 독특한 서체로 항아리에 쓴 글씨를 살펴본다. 술병도 있고, 목이 좁은 매병도 보인다. 박두진의 독특한 글씨가 쓰여 있어 전혀 새로운 느낌이다.
단체로 찍은 흑백사진을 살펴본다. 1949년 6월16일 찍은 박두진의 첫 번째 개인 시집 ‘해’ 출판기념 사진이다. 꽃을 들고 가운데 서 있는 박두진을 비롯해 조지훈, 박목월, 최정희, 조연현, 황순원, 구상, 김동리 같은 문인의 얼굴이 보인다. 소설가 김동리는 “문학적인 양심과 긍지로서 나는 박두진씨의 제1시집 ‘해’를 우리 문학의 고전이라고 말해 두고자 한다”며 극찬했다. 문학평론가 조연현은 “박두진은 이 한 편으로써 유언 없이 죽을 수 있는 인간이 돼 버렸는지도 모른다”는 말로 시인으로서 최고의 극점에 올라선 박두진의 문학적 성취를 축하한다.
박두진의 서재 및 작업실을 재현한 모습. 홍기웅기자
시인 정지용은 박두진에게 어떤 존재였을까. 박두진이 쓴 ‘지용의 인상’ 자필 원고는 이런 궁금증을 풀어준다. 맑고 고운 시로 사랑을 받는 이해인 수녀의 편지가 보인다. 이해인 시인은 박두진을 무척 존경했다. 이해인의 시집 ‘민들레 영토’의 표지 글씨를 써 준 이가 바로 박두진 시인이다. 시인을 책상 앞에 앉게 했을 ‘원고청탁서’와 먹향이 배었을 연적도 사랑스럽다.
박두진 시인이 가장 오래 근무한 학교가 연세대였다. 연세대 1회 졸업기념 사진첩은 시인의 이력을 보여준다. 책꽂이와 책상이 놓여 있다. 글 쓰는 일에 맞춰져 있었던 박두진의 일상을 보여주는 공간이 반갑다. 강의가 없는 날은 아침부터 책을 읽거나 청탁받은 원고를 썼고 글을 쓰다가 시상이 떠오르지 않거나 마음이 답답해지면 남한강으로 수석 채집을 다녔다. 대나무로 만든 단소를 보며 시인은 무슨 노래를 즐겨 불렀을까 상상해 본다. 고가구들은 일이 손에 잡히지 않을 때 수집한 것이라고 한다. 도자기를 사랑한 시인의 마음을 조금은 알 것 같다.
분청사기 박두진 글씨 항아리. 홍기웅기자
그림처럼 보이는 독특한 시인의 글씨를 살펴본다. 박두진 시인은 캘리그래피가 유행할 것을 미리 알았던 것이 아닐까. 시인이 직접 붓글씨를 쓰며 마음을 가다듬었던 도자기에 눈길을 멈춘다. 친필 합죽선(合竹扇)이나 출판계약서도 시인의 체취가 가득한 유물이다. 흘러가는 물처럼 쓴 ‘상선여수(上善如水)’란 글씨에서 검은 뿔테안경 너머로 반짝이는 박두진 시인의 맑은 눈빛을 떠올린다.
특별기획전 ‘편지가게 혜산-두진에게 보내는 편지’ 전시 모습. 홍기웅기자
■ 가을에 떠나는 시인의 마을 2층 기획전시실에서는 특별기획전 ‘편지가게 혜산-두진에게 보낸 편지’가 열리고 있다. 박두진 시인이 지인들에게 받은 편지에는 무슨 사연이 들어 있을까. 스승의 안부를 붇는 제자의 편지, 문학을 공부하는 후학의 문학적 고민, 시인을 초청하는 기업 및 국가의 문서에 이르기까지 시인 박두진을 향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시인 박두진의 인품과 시인을 사랑하는 가족과 제자, 지인의 마음을 통해 시인의 모습을 그려보는 시간이 즐겁다.
박두진 시인을 기리는 문학 명소가 여러 곳에 있다. 금광호수 둘레에 만들어진 ‘박두진문학길’은 가장 멋진 곳이다. 대학에서 은퇴한 박두진 시인이 금광호수와 푸른 들판과 산이 바라보이는 곳에 집필실을 마련하고 예술활동을 펼친 현장이다. 고요한 호수의 숲길을 걸으며 곳곳에 설치한 박두진의 시를 음미하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 박두진의 문학적 상상력을 길러줬던 비봉산 자락에 시인의 묘지가 있으니 찾아보면 좋겠다. 박두진문학관이 비봉산과 마주 보고 있는 까닭이다. 안성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안성박물관과 맞춤박물관을 비롯해 안성3·1운동기념관도 둘러볼 만하다. 박두진문학관이 자리하고 있는 안성맞춤랜드는 잔디광장, 수변공원을 갖추고 있어 사계절 어느 때 찾아도 좋은 곳이다. 권산(한국병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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