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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원전 약 4100년, 오늘날 우크라이나 지역의 비옥한 땅에 대형 공동체들이 밀집한 정착촌이 있었다. 이 ‘메가 유적’에선 농사와 목축, 토기 등 도구 제작을 비롯해 다양한 생산 활동이 이뤄졌다. 통설로 받아들여지는 ‘농업원금보장펀드
혁명’ 이론에 따르면 잉여물을 쟁취하고 타인들 위에 군림하고자 분쟁을 벌일 여지가 충분했다는 의미다.
그러나 800년이 넘도록 사람들이 살았던 이 유적에서는 거대 구조물이나 요새 등 계층과 전쟁을 암시하는 증거가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인간이 소규모 그룹에선 오순도순 평등하게 살아갔지만 대규모 사회로 발전함에 따라 필증권거래수수료
연적으로 불평등과 권력이 발생한다는 통념이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다.
‘모든 것의 새벽’은 구석기·신석기 시대부터 제국주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인류 역사의 진화에 대한 통념을 해체하는 책이다. 소규모 무리에서 도시 및 국가로, 수렵 채집에서 농경으로, 공유에서 사유로, 평등에서 불평등으로, 미개에서 문명으로 역사가 전개돼 주식예상
왔다는 기존 역사학 이론이 신화에 불과하다고 강조한다.
책에 따르면 인류 역사는 그렇게 단선적이고 고정된 경로를 따라 발전하지 않았다. 유럽인들이 침공하기 전의 북아메리카 대평원에 존재했던 사회들은 매우 유동적이었다. ‘무리(band)’에 불과한 듯한 특징을 보이다가도 이내 마치 ‘국가’인 것처럼 작동하기도 했다. 우리로 치면 고려시대 무황금성 게임 다운로드
렵엔 북미 대륙 동부에서 ‘카호키아’라 알려진 도시가 홀연히 출연해 절정기에 1만5000명이 살다가 갑작스럽게 와해되기도 했다. 멕시코의 고대도시 테오티우아칸은 군주제와 공화제를 느슨하게 오갔다.
하지만 근대 유럽에 뿌리를 둔 사회과학의 한계 탓에 이러한 역사는 제대로 조명되지 못했고, 마치 비상식적인 것처럼 인식됐다. 이 책이 그 원인을릴게임환전
‘적절한 언어의 결핍’에서 찾는 분석이 흥미롭다. 과거의 다양한 정치사회를 규정할 용어가 부족하다는 주장이다. 예컨대 남아시아 최초의 도시를 일군 인더스 문명의 도시와 같은 ‘하향식 통치구조가 없는 도시’를 부를 공식 용어는 정립되지 않았다. 저자들은 “과거 유럽 강대국들은 자신들의 문명을 채택하도록 강요하기 위해 상대의 머리에 총을 겨눈 채 500여 년을 소모했다”며 “서구가 내세우는 ‘진보’의 허상은 문명이 그 자체로 전파되지 못한 데서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저자들은 사회구조의 역사를 연구해 온 학자들이다. 데이비드 그레이버는 미국 예일대, 영국 런던정경대 등에서 교편을 잡았던 인류학자로 2020년 별세했다. 이 책은 그의 유작이다.
데이비드 웬그로는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에서 비교고고학을 가르치는 교수다.
책은 인류 사회에 어떤 ‘원형’이 존재했고, 나중에 불평등과 정치적 인식이 발생했다는 건 증명되지 않은 가정에 불과하다고 꼬집는다. 자유를 포기해야 비로소 문명과 ‘복잡성’을 얻어낼 수 있다는 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 저자들은 “이전과는 다른 형태의 사회적 현실을 창조할 수 있다는, ‘자유’의 또 다른 의미를 재발견할 때”라고 강조한다.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하는 오늘날 더욱 눈길이 가는 책이다.
이지윤 기자 leemail@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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