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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호의 입에서 동양 강해 내뿜는 잠시 때문이다.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임금·단체협약(임단협) 협상이 6일 노조의 파업을 목전에 두고 극적으로 타결됐다.공사와 제1노조인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이날 오전 2시께 임단협 본교섭 합의서에 서명했다.
이로써 노조는 이날 첫차부터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던 파업 계획을 철회했다.
노사는 전날 오후 4시 13분께 서울 성동구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5차 본교섭을 개시했다.
이후 네 차례 정회와 속개를 거듭하며 내부 회의를 진행한 끝에 날짜를 넘겨 오전 1시 24분께 최종 교섭 테이블에 마주 앉았고, 합의에 도달했다.
합의문에는 630여명의 신규 채용을 조속히 실시한다는 내용 예수성심수녀회 이 담겼다. 정년퇴직 인원(올해 301명) 충원과 더불어 결원 인력에 상응하는 추가 채용을 하기로 했다.
애초 서울시의 서울교통공사 채용 승인 인력은 464명이었다.
노조가 인력 감축과 이용객 안전을 이유로 우려를 표했던 2호선 1인 승무제 도입에 대해서는 ‘노동자와 이용 승객 안전을 고려해 도입을 중단한다’는 사측 대표 진술서 의 입장을 최종 확인했다고 노조는 밝혔다.
임금 인상은 올해 공공기관 인건비 지침인 2.5%로 합의했다.
노조는 “지금까지 사측은 2.5% 인상이라는 정부 가이드라인을 지킨 적이 없어 그 밑으로 받아왔는데 이번에는 온전히 받게 됐다. 부족하지만 받아들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노사는 정부와 서울시 일수구합니다 정책사업 수행 시 추가로 발생하는 인건비는 총 인건비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 건의하고, 기후동행카드 판매 손해금 중 공사 재정 분담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서울시에 건의하기로 했다.
또한 영업·차량·승무·기술 각 분야별 직원 침실과 휴게실 등 근무환경 개선을 추진하며 차량·기계분야 혈액암 관련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작업환경 개 아이패드제공 선 대책을 마련한다.
직원 사기진작과 합리적 제도설계를 위한 임금·인사분야 노사 공동 TF도 내년부터 운영하기로 했다.
노조는 “이번 신규 인력 채용 합의로 2026년까지 2천200여명의 인력을 감축한다는 구조조정 계획에 대해 제동을 걸었지만,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본다”며 “향후 행정안전부와 서울시를 상대로 무리한 중앙은행 인력감축 일변도의 경영혁신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임단협 타결로 파업은 철회하지만,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의 투쟁 지침에 따라 ‘민주주의 유린 윤석열 퇴진’ 투쟁에는 조합원 총회로 지속 결합해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공사는 제2노조인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 제3노조인 올바른노조와도 이날 오전 2시 50분과 오전 4시 20분께 임단협 교섭을 잇달아 타결했다.
합의안은 임금 2.5% 인상, 신규 채용 630여명 등 핵심 내용은 1노조와 큰 틀에서 같고 그 외 근무조건 관련 세부 내용만 약간 다르다.
3노조는 1노조와 마찬가지로 교섭 결렬 시 6일부터 파업을 예고했었다. 2노조는 앞선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쟁의행위 안건이 부결됐다.
이양섭 2노조 위원장은 “안전과 관련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신규 채용에 대해 공사와 서울시가 나름의 성의를 보여 합의할 수 있었다”며 “5년간 정부 평균 인상률에 못 미치던 임금 인상도 충분한 협조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송시영 3노조 위원장은 “임금, 인력에 더해 저출산 해결을 위한 일·가정 양립제도와 관련한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며 “임산부 직원의 주 4일제 휴가 도입, 육아돌봄을 위한 반반차 휴가 도입, 난임시술비 지원 등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올해 7월 기준 노조별 조합원 비중은 1노조가 60.0%로 가장 많고 2노조 16.7%, 3노조 12.9% 순이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전날부터 시작한 전국철도노조의 무기한 총파업과 맞물려 지하철 이용에 큰 불편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됐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파업으로 인한 더 큰 시민 불편은 결코 없어야 한다는 각오로 협상에 임했다”며 “앞으로 노사가 긴밀히 협력해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로 시민의 일상과 함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별도 메시지를 내고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인내하며 시민의 안전과 이용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한 결과”라며 “지하철 정상 운행을 위해 애써주신 노사 양측과 각자의 일상에서 교섭 결과를 기다려주신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다만 코레일과 연계해 운행하는 1·3·4호선은 철도노조 파업으로 정상화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열차 추가 운행, 역사 내 안전요원 투입 등의 보완 대책을 통해 정상 운행 재개 시까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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