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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체험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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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해 와“소년이 잘못하면 소년원에 가고, 대학생이 잘못하면 대학원에 간다.” “대학원생은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물에 빠져도 ‘사람 살려!’가 아닌 ‘대학원생 살려!’라고 외친다.” 요즘 유행하는 ‘대학원생 밈(농담)’이다. 교수는 순진한 학생을 납치·징집·포획하는 악덕 업주로, 대학원생은 노예나 죄수로 묘사하는 식이다.
그런데 경북 대구대에는 현대판 ‘설리번과 헬렌 켈러’로 불리는 스승과 제자가 있다. 특수교육학과 최성규(65) 명예교수는 중증 장애인인 유장군(27)씨와 9년을 함께하며 그를 박사로 길러냈다. 지난 2월 학위 수여식에서 유 박사는 우수연구상, 총동창회상을 받았다. 최 교수는 “제 연구실에서 배출한 박사가 50명 정도 되는데, 유 박사가 제 마음에 차는 3명 안에 들어온다”며 “학문 일본취업정보 적으로 의지가 되고 마음이 가는 친구”라고 말했다.



대구대 최성규 명예교수와 유장군 박사가 농담을 주고받으며 파안대소했다. 석박사 지도 교수인 최 교수는 제자의 콜라병 뚜껑을 늘 따주고, 제자는 "사실 교수님의 힘든 수업은 피하고 싶었다"며 농담하는 '부자지간' 같았다. / 경남자동차담보대출 장은주 영상미디어 객원기자


◇“장애 유무는 관심이 없었다”
유 박사는 2016년 대구대 초등특수교육학과에 입학했다. 지체장애·뇌병변 장애가 심한 그는 휠체어를 타고 이동하고, 처음 만난 사이라면 통역이 필요할 정도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다(인터뷰 중간중간 최 교수가 그의 말을 통 장기투자 역했다). 최 교수는 “입학 때부터 관심을 갖고 지켜봤는데, 학부 강의에서 만나 보니 아주 뛰어난 학생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했다.
-첫 수업 때 어땠나요?
유 “사실 교수님이 워낙 빡세게 가르친다는 악명이 높아 피하려고 했어요. 전공 필수 과목(장애아동 언어발달 및 지도 방법)이라 어쩔 수 없이 듣게 됐습니다.”
근로자전세자금대출 최 “이제야 진심을 이야기하는구나(웃음). 사실 저 같은 학자 입장에서는 장애가 있다 없다는 관심 사항이 아니에요. 학문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갖고 들어오니 반갑고 좋았습니다. 하나를 가르쳐주면 두 개, 세 개를 아는 학생이었지요.”
대구대 특수교육학과는 장애 학생이 많은 편이다. 최 교수는 강의를 마친 뒤 장애 학생들을 누가복음6장31절 따로 찾아 혹시 질문할 게 없는지 묻는다고 한다. “시각장애 학생들에게는 그림 자료를 손바닥에 다시 그려 주기도 하고, 청각장애 학생들에게는 수화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유 박사는 아주 날카롭고 깊은 질문을 하더라고요. 머리가 좋은 학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최 교수님 연구실에 합류한 이유가 있나요.
유 “저는 이과적인 성향이 강해서 통계를 활용한 교수님의 연구 방식을 배우고 싶었어요.”
최 “제 학생들에게는 학부 수업이든 대학원 수업이든 모두 청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 박사는 같은 수업을 7번이나 듣더라고요. 모두에게 같은 기회를 주지만 다 그 기회를 살리는 건 아니에요.”
유 박사는 요즘도 최 교수가 진행하는 대학원 수업 한 과목을 청강하고 있다. 최 교수는 올해 정년을 마치고도 3년간 후학 양성을 이어 가기로 했고, 유 박사도 학위를 받고도 공부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최 교수는 “학업은 흐르는 물에 떠 있는 배와 같다. 끊임없이 정진하지 않으면 저 밑에 떠내려 가 있다”고 했다. 유 박사는 “수업을 들을 때마다 느낌이 다르다”며 “새로 포착하는 것도 있고, 다르게 보이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객관적으로 제자를 평가하면 어떻습니까.
“학교 시스템에서 장애 학생을 따로 평가할 수 있도록 돼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아도 유 박사는 1등이었어요. 비장애 학생들과 상대평가를 해도 항상 뛰어났습니다.”
두 사람은 ‘장애인 교원의 교직 입문 전과 후의 교직 발달에 대한 질적 연구’라는 논문을 공동 집필했다. 유 박사는 박사과정 재학 중 논문 7편을 단독 또는 제1 저자로 게재했고, 이 중 2편은 국제 학술지에 실렸다.



대구대학교 대학원 2024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에서 박순진 총장(오른쪽)과 최성규 초등특수교육과 교수(오른쪽 두번째), 최철영 대학원장(맨 왼쪽)이 문학박사 학위를 받은 특수교육학과 유장군 씨를 축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학교 밖으로, 경제적 자립부터
유 박사는 경기도 광주의 삼육재활원에서 자랐다. 특수교육학으로 유명한 대구대에 진학하게 되면서 처음 대구로 왔다. 학부는 국가장학금을 받고 다녔다. 공부를 계속하고 싶었지만 인문계열 대학원생은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없었다. 그렇게 좌초될 뻔했는데 최 교수가 입학금 300만원을 선뜻 냈다. 최 교수는 외부 과제 연구비 중 자기 몫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지금까지 7600만원을 장학금으로 내놨다.
-그런데 대학원 진학은 반대하셨다고요.
최 “사실은 그랬습니다. 학부 졸업을 앞두고 연구실에 오지 말고 교원 임용시험을 준비하라고 했고, 석박사 과정 내내 같은 얘기를 했어요. 둘이 다투면 거의 그것 때문이었죠. 보통 장애 학생들은 자기 장애를 전공으로 하는데, 유 박사는 전공도 지체장애가 아닌 언어장애를 택했습니다. 고집이 세요(웃음).”
-학문적으로 뛰어나다고 하셨는데요.
“최소한의 경제적 자유를 본인이 얻어내야죠. 언제까지 국가나 남의 도움으로 공부만 할 수는 없잖아요. 유 박사는 학자로서 훌륭한 재목이지만, 경제적으로 독립한 뒤 이뤄낸다면 더 의미가 있을 거예요.”
-제자의 먹고사는 문제까지 걱정하시는 거군요.
“국가에 의존하는 것은 생존하는 수준밖에 안 됩니다. 교사가 돼야 유학도 가고 꿈을 펼칠 수 있죠. 스스로의 힘으로 성장하는 걸 보여주면 그 자체가 사회 기여라고 설득했습니다.”
-임용고사도 어려울 텐데요.
최 “내가 자꾸 이런 얘기를 해서 부담을 가질지 모르겠는데....”
“너무 부담이 된다”며 유 박사가 끼어들었다. 최 교수의 당부가 이어졌다. “부담이 되지. 그런데 정답을 쓰려고 하지 말고 네가 아는 대로 쓰면 그게 정답이야. 인생의 정답을 찾으려 하지 말고, 네가 열심히 살아가는 그것이 정답이야.”
임용고사에도 장애인 특례 전형이 따로 있다고 한다. 최 교수는 “유 박사의 능력이면 충분하다”며 “장애가 더 심한 사람들도 교사가 됐고, 발달장애인이 교사가 된 사례도 있다”고 했다.
‘임용고사 잔소리’가 이어지자 유 박사의 표정이 다소 어두워졌다. 최 교수가 “올해는 (교사) 시험 친다고 했다아?”라고 거듭 확인하자 그가 고개를 주억거렸다. 5년간 이어진 두 사람의 전선(戰線). 최 교수는 “제자를 사랑하는 마음이 더 크니까 그동안 항상 졌다”며 “박사 학위까지 받고는 더 물러설 곳이 없다고 생각했는지 시험을 보겠다고 하더라”고 했다. 매년 ‘내년에 하겠습니다’라며 미뤄왔다고. 유 박사는 “현실이 녹록지 않다는 걸 깨달았다”고 말했다.



대구대 유장군 박사 /장은주 영상미디어 기자


◇콜라 따주는 사이
최 교수와 유 박사는 ‘콜라 따주는 사이’로 유명하다. 휠체어 생활을 하는 유 박사는 ‘외식’ 자리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최 교수는 미안한 마음에 “뭘 좀 사줄까”라고 묻고, 그때마다 돌아오는 답은 “콜라”였다고. 하지만 유 박사는 스스로 콜라캔이나 페트병을 따지 못한다. 콜라를 사주고 따주는 게 지도교수였던 것. 이날도 최 교수는 유 박사 앞에 놓인 찻잔을 보더니 “빨대 갖다줄까”라고 물었다. 최 교수는 “내가 사주면서도 콜라 많이 마시지 말라고 잔소리를 하니 좀 이율배반적”이라며 웃었다.
-유 박사님 별명이 있나요.
유 “‘콜라대장’이랑 ‘자폐’요.”
-자폐요?
유 “제가 빨강 띠지 콜라만 하루에 3개쯤 마시고, 한 수업을 7번씩 듣고, 연구도 ‘교사의 효능감’이라는 주제에 꽂혀 있어요. 만날 효능감 이야기만 하니까 친구들이 저를 자폐라고 부릅니다(웃음).”
장애인 특수교육학 박사라서 가능한 블랙코미디처럼 들렸다.
-교수님은 은퇴 후 계획이 있으셨을 것 같은데요.
“정년퇴직 후 3년까지는 박사 선생님들 논문 지도를 할 수 있어서 이번에도 3~4명이 학위를 받게 돼요. 가르치는 일을 잘 마무리해야죠.”
유 박사가 다시 “(지금 하시는) 그 강의 저 주세요”라며 끼어들었다. 그는 교수가 되는 것이 꿈이다. 최 교수는 “여기 기웃 저기 기웃하지 말고 임용고사에 집중하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제자 칭찬을 이어갔다. “강의를 해보면 ‘논술’ 분야에서는 유 박사가 제일 뛰어났습니다. 논리적 사고나 작문이 항상 마음에 들었어요. 논술 지도는 컴퓨터로 가능하니까 유 박사가 아주 잘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유 박사가 할 수 있는 교수법에 대한 고민도 오래 이어진 것으로 보였다.
최 교수는 은퇴 후 계획도 장애 특수교육에 가 있었다. 주전공은 청각장애다. ‘통합교육’이 강조되면서 청각장애 아동의 70%가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로 진학했다. 그렇다 보니 이들의 정체성이 사라지고 특수교육의 전문성이 떨어져 학업 성취가 지체돼 있다고 진단했다. 최 교수는 “통합교육이 교육의 평등권을 보장해 줬지만 효율성을 키우지는 못했다”며 “전국적으로 특수교육 네트워크를 구성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승의 날 즈음에 대구대 캠퍼스에서 만난 이 사제는 한편으로 부자지간 같았다. “너는 나를 아버지라 생각하지 않겠지만 나는 너를 아들이라 생각한다.” 최 교수가 유 박사에게 잔소리를 시작할 때 자주 했던 말이라고. 이날도 아버지의 애정 어린 잔소리가 한참 이어졌고, MZ 아들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는 모습이었다. “부자라니요? 저는 교수님의 손주뻘인데요? 교수님 친아들이 저보다 열두 살 많아요!” 제자가 발끈하자 스승이 껄껄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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